진화론
진화론
진화론이란 무엇인가? 다양한 생명체가 서식하는 지구, 이들의 시작을 생각해보신적 있으십니까? 지구상의 생명체 발달에 있어서는 '진화 생물학'이 빠질 수 없는 주제입니다. 현재까지는 지구 생명체의 진화를 설명해주는 많은 가설들 중에서도, 찰스 다윈의 자연선택 이론이 가장 영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찰스 다윈의 진화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유기체 내에 유전적 돌연변이가 축적되어 유익하거나 중립적, 또는 유해한 효과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자연선택' 이론은 적응성을 향상시키는 유전자를 선호하는 반면 중립 돌연변이를 갖는 유전자는 제한된 인구 규모로 인해 제거됩니다.
생명의 진화가 발견된 곳, 바로 실험실입니다. 이 현상에 대해 수많은 사례가 관찰되었고 다윈의 이론 이전에도 관찰 되었었다고 합니다. 역대 역사중 인간은 다양한 목적으로 동물과 식물 사육을 활용해 왔는데, 현재는 이에 대체가 가능한 대체 이론이 존재하고 있지 않으며, 생물학 분야 내에서 미시적 규모의 기초가 되는 분자 생물학, 세포 생물학과 함께 기본 틀로 삼고 있습니다.
찰스 다윈
아까 알아보았던 찰스 다윈과 같은 수많은 과학자들이 공식화했던 진화론으로 알려진 과학적 개념은 생명체의 복잡하게 뒤얽힌 다양성과 관찰 가능한 진화와 이에 따른 종분화에 대한 설명 역할을 합니다. 이 이론은 널리 알려, 또 받아들여졌고 주류 과학 사고의 초석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전세계, 거의 모든 생물학 교과서에서 등장합니다. 진화생물학 분야는 현대 진화론의 원리를 포괄하는 확립된 학문 분야로 등장하기도 했다고 합니다.